위만조선
이계상 삼(尼谿相 參):우거왕을 암살하고 한나라에 항복하여 홰청후(澅淸侯)에 봉해짐.
부여국
부여 농민들:”옛 부여의 풍속에 장마와 가뭄이 연이어 오곡이 익지 않을 때 그때마다 왕에게 허물을 돌려서 혹은 ‘왕을 마땅히 바꾸어야 한다’고 하거나 혹은 ‘왕은 마땅히 죽어야한다’고 하였다.『삼국지 동이전 부여』(물론 그 상황에서 죽어야 했던 부여왕은 이름이 전해지지 않음.)
고구려
괴유:뜬금없이 대무신왕에게 자기소개를 한 뒤에 대소왕의 목을 벤 거인. 9척이면 225cm~270cm인데 괴력이 장난 아닐것 같다. 무려 그정도 스펙이 삼국사기에 실려있다니...
두로(杜魯):고구려 모본왕의 시종. 포악한 모본왕을 암살하였다.
명림답부(明臨答夫):고구려 차대왕을 시해. 신대왕 시대의 국상이 되었다. (이전의 국왕시해자와는 달리 명림답부는 충신으로 기록된다.)
창조리(倉助利):고구려 봉상왕 시대의 국상. 포악한 봉상왕을 암살하고 을불(후일 미천왕)을 왕으로 세운다.
장수왕(長壽王):북연의 풍홍, 백제 개로왕, 신라 실성왕 3국의 군주를 Kill한 경력이 있다.
연개소문(淵蓋蘇文):고구려 영류왕 시대의 동부대인. 영류왕을 포함한 고구려 대신들을 살해했다.
낙랑
낙랑자객(후대 기록으로는 신라 검객 황창랑):백제 분서왕을 살해하였다. 후대 기록에 의하면 신라 검객 황창랑이라는 사람이 범인이라는데 후대 기록으로 안시성 성주의 이름이 양만춘이다라고 기록되있는것과 비슷한 맥락이므로 그리 적는다.
백제
근구수왕(近仇首王): 태자 시절 고구려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.
아신왕(阿莘王):선왕인 진사왕을 제거하고 왕이 되었다.
고이만년 (古爾萬年), 재증걸루(再曾桀婁):고구려에 망명하여 개로왕을 시해.
해구(解仇):백제 병관좌평으로 문주왕을 살해하였다.
백가(苩加):백제 위사좌평으로 동성왕을 살해하였다.
신라
눌지 마립간(訥祗 麻立干):숙부뻘인 실성 마립간이 자객을 보내자 역으로 자객을 보내 살해.
도도(都刀):신라 김무력의 비장으로 백제 성왕을 죽인다.
김지정,김양상,김경신:해당 인물은 혜공왕 시해 사건의 유력 용의자이다. 이중 1명은 반란을 일으켰다는 김지정이고 나머지 2명인 김양상, 김경신은 선덕왕, 원성왕이 된다.
김양(金陽):무열왕계이고 민애왕을 시해하였다. 특이한점은 김주원의 증손자라는 점이다.
헌덕왕(憲德王):이름은 김언승. 조카인 애장왕을 죽이고 왕이 되었다.
견훤: 후백제의 군주. 신라의 경애왕을 살해함. 개인이 암살한것보다 국가의 수장이 살해한 경우.
해당 리스트에 괴유와 낙랑자객을 넣었습니다.
그리고 드는 감상인데.... 백제왕들 중에 시해당한 비율이 꽤 높은듯요. 고려왕도 더러 살해당한 군주가 꽤 되는데....(제가 조사하는 인물 중에는 강조, 이의민 등등 많긴 합니다.)
고이왕도 선왕을 시해했다는 느낌이 드는데 넣을까 말까 고민중입니다. 삼국사기에 고이왕 즉위년에
[고이왕(古尒王)은 개루왕의 둘째 아들이다. 구수왕이 재위 21년에 사망하자, 그의 맏아들 사반이 왕위를 이었으나 나이가 어려 정사를 잘 처리하지 못하였으므로 초고왕의 동복(同腹) 아우 고이가 왕위에 올랐다.]
라고 되어있는걸 보면 사반왕의 운명이 어떻게 됬는가 추론해볼 수 있지만....
시해당한 백제왕 리스트
|
덧글